취업과 커리어 성장

제일기획 온라인마케터 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제일기획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이웃집아빠 2025. 2. 20. 08:11
728x90
반응형

제일기획 온라인마케터 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취업준비를 할 때에는 기업입장에서 원하는 내용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서류 전형 뿐만 아니라 이후 면접 전형에서도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작성된 내용을 토대로 질문이 구성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취업을 위해 이력서 작성을 준비중이거나, 스스로 작성한 이력서로 서류합격을 하지 못해 고민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나만의 자기소개서를 쓰는 힘을 키우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업 채용담당자 및 인사리더로서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합격할 수 밖에 없는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해보세요.

 

제일기획 온라인마케터 직무 합격자 정보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79/4.5
  • 토익 895
  • 오픽 IM2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눈길과 손길 모두 사로잡는 인재"

저는 제가 기획한 광고, 마케팅이 타인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실질적인 성과까지 거둘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제일기획은 광고, 마케팅 업계 1위로서 이를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는 기업이라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 광고동아리 때 영상부장으로서 동아리 최초로 영상 프로젝트를 기획해 페이스북에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영상이 업로드된 후 “진짜 재밌다ㅋㅋㅋㅋㅋㅋ”와 같은 긍정적인 60개의 댓글과 반응을 얻었습니다. 추후 부원 모집 때 “영상을 보고 함께 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라는 지원자가 많아졌고 후원사를 모집할 때에도 “영상을 봤는데 퀄리티와 재미 모두 좋아 후원을 결정했다”라는 말씀이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저의 기획이 누군가에겐 즐거움을, 동아리에겐 실질적인 성과를 줄 수 있었다는 것이 매우 기뻤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를 알아야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이후에는 기획뿐만 아니라 제작, 홍보, 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역량을 기르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러던 중 제일기획이 광고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광고, 데이터, 리테일, 이커머스를 아우르는 Business-Connected Agency로 나아가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스튜디오 드래곤과 MOU를 체결하여 빈센조 라이터, 슬의 생 키트를 제3기획에 출시해 방송과 커머스를 연결했다는 점, XR을 이용해 돈의문을 복원시켜 테크와 광고를 연결했다는 점은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고자 하는 저에게 큰 자극이 됐습니다. 업계 1위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영역을 도전하며 성장하고 있는 제일기획과 함께라면 저도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훌륭한 마케터로 성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10년 전과 매출 구성이 매우 다를 정도로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제일기획에게 이런 변화를 감지하고 방향성을 제공하는 AE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수많은 광고, 마케팅이 쏟아지고 있는 최근 클라이언트, 제작자,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어긋난 광고, 마케팅은 기억조차 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광고, 마케팅에 대한 관심, 경영학 수업에서 배운 마케팅 지식과 대외활동을 통해 기른 소통 역량, 분석·기획력, 적극성을 바탕으로 Cheiler AE로서 브랜드 경험, 기술 마케팅 성과를 연결하는 제일기획의 CONNEC+를 함께하고 싶습니다.

합격자분은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단순히 해당 직무를 희망한다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초역량을 쌓아온 구체적인 실무연관 경험들을 적절히 언급해주시면서 좋은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이처험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는 나의 과거 경험과 성장 경험을 기초로 직무담당자로서 어떻게 조직과 직무수행에 기여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작성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전공 및 기술 능력

"OOOO가 인정한 분석력"

변화를 감지하고 방향성을 제공하는 AE에게 고객과 시장 동향을 명확히 분석하는 분석력은 필수입니다. 소비자행동에서 OOOO마케팅 전략 분석, 제언 기획과제를 진행하고 HBAF 측이 직접 긍정적인 피드백과 리워드를 드린 경험을 통해 분석력을 길렀습니다.

마케팅 원론, 조사론, 소비자행동을 수강했고 A 이상의 성적을 거두며 마케팅 기초지식을 쌓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행동에서는 특정 기업의 기존 마케팅 전략과 미래 전략을 제언하는 기획과제를 진행했습니다. 저희 조는 OOO 를 선택해 팝업스토어, 패키징, “OO는 OOOO” 제일기획 광고 등을 심층 분석하고 미래 전략을 제언했습니다. 과제 제출 이후 자료를 정비하여 OO 측에도 평가받고자 먼저 메일을 드렸습니다.

그 결과, OOOO 기획실로부터 마케팅 전략을 제대로 파악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으며 제언 중 하나인 김갑생과 콜라보 한 김맛 아몬드 마케팅은 진행 예정이었기에 놀라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게다가 감사의 표시로 OOO 아몬드도 받았습니다. 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 및 제언하고 이를 해당 기업에게 인정받은 경험을 살려 클라이언트를 제대로 분석하는데 활용하겠습니다.

"3주만에 브런치 조회수 8만회를 이끈 분석력과 논리력"

저는 브런치 마케팅 작가로 데뷔해 3주 만에 브런치 조회수 8만 5천 회를 기록했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기초 지식이 실제에서는 어떻게 활용되는지 더 알아보기 위해 마케팅 사례 분석글을 작성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Adage를 비롯한 해외 마케팅 사이트들과 제일기획, 스톤 뉴스레터를 통해 자료 수집 능력과 마케팅 소양을 발전시켰습니다.

저의 분석이 올바른 지 확인하고자 여러 커뮤니티에 글을 업로드했고 브런치에 마케팅 작가를 신청했습니다. 커뮤니티에서는 실시간 추천글 1위를 차지했고 브런치에서는 작가 신청이 수락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브런치에서는 NFT, 메타버스와 같이 생소한 개념을 구독자들에게 쉽고 재밌게 설명하고 특정 이슈에 대한 마케팅 관점에서의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브런치 시작 3주 만에 조회수 8만 7천 회와 다음, 카카오, 브런치 메인에도 오르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양한 최신 마케팅 사례들을 매주 분석하여 기른 분석력과 구독자들에게 쉽고 재밌게 개념과 사례를 설명하여 높은 조회 수를 이끈 논리력을 AE 인턴으로서 최적의 전략을 제시하고 클라이언트를 설득하는데 활용하겠습니다.

전공과 기술능력은 지원직무수행이 가능한 근거를 작성해야 하는 설문입니다. 합격자분은 구체적이면서 실제 마케팅 유관경험을 지속적으로 쌓아왔음을 강조하면서 지원직무수행이 가능한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해내고 있습니다.


교내외 활동 및 경력

"부족한 자원속에서도 조회수 1,500회를 이끈 커뮤니케이션 스킬"

마케팅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책임지는 AE에게 광고주, 제작사, 타 부서와의 원활한 소통은 필수적입니다. 저는 광고동아리에서 주(酒)가 대학 영상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길렀습니다. 영상을 위해 외부인이 필요했지만 예산과 기존 작업물 부족으로 섭외가 난항을 겪었습니다. 그러던 중 섭외 대상이었던 OO를 OOOO먹는 동아리(OOO)가 신입부원 모집을 위해 홍보가 필요함을 알았습니다. 이 점을 공략해 출연 영상에 부원 모집 홍보를 허락한 구체적인 기획안을 제시하여 섭외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방송 진출을 희망하는 출연진에게 별도의 포트폴리오 용 편집본 제공을 약속함으로써 섭외를 성공했습니다.

그 결과 동아리 최초 평균 조회 수 1,500회가 넘는 영상을 제작해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했습니다. 이후 동아리 부원, 후원사 모집에 프로젝트가 포트폴리오로 활용되어 동아리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제한된 자원 속에서도 상대방과의 소통을 통해 설득하여 동아리를 발전시킨 경험을 AE 인턴으로서 광고주, 제작사, 타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하겠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예능 영상 기획 및 제작으로 부대 내 갈등 60% 감소"

부정적 여론의 원인을 데이터화하여 파악하고 이에 기반한 영상을 기획해 부대 내 갈등을 60% 감소시켰습니다. 파병지에서 절반의 시간이 흐른 후, 부서 간 업무 강도와 처우에 불공평이 존재한다는 건의가 급증했습니다. 처우개선과 역지사지 캠페인이 이뤄졌음에도 해결되지 않자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건의서 60개 이상을 데이터화 하여 심층 분석 했습니다. 조사 결과, 70%의 응답률을 기록한

“타 부서가 어떤 일을 하는지 모르겠다”라는 점이 핵심 원인임을 밝혀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타 부서 간부가 직접 현장을 체험하는 체험 예능 영상을 전 부대원에게 보여준다면 불공평하다는 인식이 바뀔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를 기획, 제작했고 부대 내 큰 행사에서 상영했습니다.

상영 이후 불공평 건의가 한 달 평균 10건에서 1건으로 줄어들었으며 쉬운 일을 한다고 오해받던 부대원들이 감사를 표해 추천으로 표창까지 받았습니다. 또한 데이터 기반의 참신한 기획이 단순 캠페인보다 사람들의 태도를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여론을 데이터화 하여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기반한 기획을 통해 성과를 거둔 경험을 AE 인턴으로서 자료 리서치 및 성과 분석과 광고 기획에 활용하겠습니다.

교내외 활동의 경우에도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연결되는 경험들을 중심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격자분도 마케팅과 연결될 수 있는 영상제작경험과 함께 구체적인 성과수치를 기반으로 대외활동을 통해 예비 마케터로서의 직무경험을 쌓아오고 있음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성격 및 장단점

"다양한 경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

저는 제 지인들에게 “개척자”라는 말을 듣곤 합니다. 경영학과 학생임에도 영상 PD로 활동했고 이를 바탕으로 OOO OO OO OOO 파병을 갔다왔으며, 최근에는 브런치라는 작가 플랫폼에 데뷔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기에 붙은 하나의 별명인 것 같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 제가 알지 못했던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소중한 인적 커뮤니티도 얻었습니다. 또한 병사로서 유일하게 부서에서 표창을 받았고, 세무법인 아르바이트에서는 재취업을 의뢰받는 등 실질적인 성과도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것들을 얻기 위해 저의 도전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다양한 영역과 연결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제일기획과 함께 도전하고 싶습니다.

"야근을 없앤 적극·긍정적인 마인드"

세무법인 아르바이트로 일하던 중 갑작스레 부동산 관련 세금 항목이 추가되어 기존의 프로그램으로는 이를 분류할 수 없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될 때까지 팀원들이 일일이 이를 분류해야 했고 그 결과 야근이 잦아졌습니다. 해결할 수 없다고 부정적으로 단정 짓기보다 여러 사이트와 엑셀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얻고 질문을 올리며 해결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했습니다. 여러 곳에서 얻은 정보들을 활용하여 특정 키워드로 거래내역에서 부동산 관련 내역을 분류하는 매크로를 직접 만들어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반복 업무가 사라져 팀원들의 업무 부담이 줄었고 공을 인정받아 성과급을 받았으며 이번 연도에 재취업까지 의뢰받았습니다. 해결이 어려운 문제가 갑작스레 생겼을 때 포기하지 않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해결 방안을 찾아낸 경험은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마케팅 회사 직원으로서 예상치 못한 문제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완벽함의 딜레마 극복"

완벽을 추구하는 성향으로 인해 영상 제작을 제때 마무리하지 못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게다가 제작 기한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퀄리티마저 좋지 않아 제 자신도 실망했습니다. 이후 저의 상사, 동료분들과 대화하며 초안을 빠르게 만들고 피드백을 통해 보완해 나가는 방법도 효율적임을 깨달았습니다. 이 방법을 추후 콘텐츠 제작에 곧바로 활용하여 파병 때 20개 정도, 유투브 채널 때는 6개의 많은 영상들을 제작하며 단 한 번도 기한을 넘기지 않았고 좋은 퀄리티의 영상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성격의 장단점은 직무수행에 도움이 될만한 요소를 강점으로 서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합격자분과 같이 성격특성을 설명하는 사례 또한 지원직무와 연결시킴으로서 성격의 장단점 서술영역에서도 지원직무수행에 연결되는 경험들을 다양하게 보유하였음을 강조하여 좋은 인상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면접준비 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클릭)

면접에 합격하는 방법

 

제일기획 채용정보 (아래 클릭)

제일기획 채용정보

 

 

지금까지 제일기획 온라인마케터 직무로 합격하신 분의 자기소개서 예시와 작성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원하는 기업에 빠르게 취업하실 수 있도록 나만의 경험을 잘 활용하여 지원직무 수행이 가능한 인재임을 잘 표현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